오늘 내용은 복부팽만 원인과 복부팽만 치료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저는 소화력이 약하고 장이 안좋아서 음식을 무척이나 가려먹어야 하는 체질인데요.  

음식 조절을 잘 못했을때 즉, 먹으면 꼭 배탈나고 가스(gas) 차는 그런~ 저에게 안맞는 음식들을 먹었을때 꼭 복부가 가스로 뒤덮여 팽창해서 날라다닐 것만 같은 기분이 들곤 합니다.

어릴때는 음식 조절할 줄을 잘 몰라서 실수(뿌앙!)한 적도 있었지요. 어린 마음에 어찌나 창피하고 슬픈지 저의 장을 원망하며 엉엉 울었었답니다.

 

 

 

 

그래서 복부팽만 원인이 뭘까 조사를 했었답니다. 복부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도대체 무언가요? 두가지로 나누어서 볼게요. 하나는 소화시킬때 장 내 음식물 찌꺼기들이 분해될때 발생하는 가스때문이구요. 다른 하나는 식사할 때 외부 공기가 식도로 들어와서 소화관을 통해 들어가는데 주로 복부팽만 보다는 대부분 트림으로 나오게 된답니다. 그래서 식사를 빨리하면 공기를 더 많이 삼키게 되고 그러면 트림도 그만큼 자주 나온다고 하네요.    

 

    복부팽만 원인의 하나인 장내세균에 대해서 부연하자면 장내에는 유산균이 존재하구요. 유산균이 음식찌꺼기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하면 항문으로 나오는 것이 ‘방귀’인데요. 식사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았을 경우 가스는 더 많이 생기는 거니까 내 자신한테 소화가 특별히 안되는 음식들을 잘 찾아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복부팽만 원인이 위와 같을 경우에는 트림과 방귀가 자주 나올것이고 이럴 때에는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면 많이 나아집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과식을 하지않고 적정량을 먹으면서 위에 부담이 되는 대표음식인 밀가루음식(빵, 짜장면 등등…)은 될 수 있는한 적게 드시면 좋습니다. 저는 중국음식을 먹으면 배에서 난리가 나더라구요. 그리고 바른 식습관과 함께 가벼운 운동을 해 주시면 거의 좋아지시는데요.  

 

 

위와 같이 실천하셨는데도 복부팽만이 나아지는 기미가 안보이시면 ‘담적병’일 수 있다고 해요. 담적병이 무슨 병이냐면 스트레스가 과도하거나, 과로와 잘못된 식습관, 진통제 남용으로 대장과 위 주변의 조직이 굳는 병인데요. 이렇게 주변조직이 굳으면 당연히 대장활동이 원활하지 않을 것이고 변비, 소화불량, 복부팽만 등등의 소화이상 증세를 보이게 되십니다.  

 

 

담적병은 상복부에서도 하복부에서도 관찰될 수가 있어요. 만져보시면 딱딱하고 통증이 느껴지시는데요. 담적병을 치료하시면 대장운동과 위의 활동이 좋아지므로 더이상 복부팽만으로 고생하지 않으신답니다.

 

이렇게 복부팽만 원인과 치료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원인을 잘 관찰하셔서 복부팽만의 고통에서 어서 벗어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주말 되세요.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